applan의 개발 이야기

[행사] 제 9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 참여 후기 본문

개발/Event.

[행사] 제 9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 참여 후기

applan 2022. 9. 25. 03:53
728x90
행사 참여 기간 : 2022-09-16 ~ 18
참여 과제 : 지정과제 1
팀 명 : 초록생각
담당 : PM, 백엔드 


🔥 계기

최근 개발자 행사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어서 다양한 방법으로 행사를 찾아보던 중...
이전에 참여했던 Super.init() 행사 참여 중 알게 된 GDG 카카오 단톡방에서 해당 해커톤 정보를 알게 됨.
해커톤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이 모여 4명으로 팀을 만들고 참여 

📋 참여 마감 전

우리는 상대적으로 늦게 팀을 꾸린 상태여서 실질적으로 아이디어 회의에 대한 시간이 하루 주어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것이 빠르게 진행이 되어야 하는 상황이었고, 저는 기존 회사에서 PM 역활을 맡은 경험을 살려

침착하게 팀원 모두의 의견을 공유하고 조율하며 모든 팀원이 만족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직접 Notion을 이용하여 기초 틀을 만들고 URL 공유를 통해 함께 의논한 흔적

주제가 주제인 만큼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정보를 찾았고 다양한 문제점을 파악했으며 쓰레기 매립지에 대한 이야기가 공유되었습니다. 
이에 저는 쓰레기 매립지보다 실생활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쓰레기통에 관한 문제를 제시했고 쓰레기통 위치 파악을 해주는 앱을 개발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 파트

4명이 모여서 각자의 포지션을 확인해보니 모바일 2, 백엔드 2명이였다. 

이를 활용해 모바일 2명, 백엔드 2명으로 나뉘어서 초안을 설계하고 해당 초안에 대해 팀원 모두와 공유하여 의견을 물어보고 수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데이터 수집

직접 발로 뛰어가며 모은 초기 데이터

인천에서 쓰레기통에 정보에 대해 어느 위치가 가장 문제가 될까 생각해보았고 우리는 인천 유흥의 중심 부평을 찾아갔다. 
부평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프로토타입의 데이터로 제일 적합하다고 생각했고, 이 데이터가 많은 사람을 설득하기 좋다고 생각했다. 
무작정 부평으로 찾아가 쓰레기통을 확인해보았지만 쓰레기통은 보이지 않았고 일반(생활)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 담배용 쓰레기통만 보이는 실태를 파악했다. 

서로 맡은 위치를 파악 후 다시 카페에 모여 의견을 나누어보았다. 
서로 원하는 데이터를 찾지 못했고 이에 다른 곳으로 가자고 판단했으며 팀원 중 예전에 쓰레기통을 많이 봤다는 문학경기장으로 발을 옮겼다. 
부평보다는 쓰레기통 데이터를 찾을 수 있었고 많지는 않지만 비가 오는 날에도 직접 발로 뛰어가며 데이터를 모았습니다.

🧑🏻‍💻 초기 셋팅

해커톤 실제 축제 기간에는 최대한 개발과 발표 준비 모두를 할 수 있도록 초기 프로토 타입의 모습정도 개발하도록 노력하였다.

https://github.com/applan/WE_CAN_FIND_CAN_BACKEND

 

GitHub - applan/WE_CAN_FIND_CAN_BACKEND: SW 융합 해커톤 대회 BACKEND

SW 융합 해커톤 대회 BACKEND . Contribute to applan/WE_CAN_FIND_CAN_BACKEND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백엔드를 담당한 나와 팀장님 둘이서 각각 브런치를 만들어 Pull request 로 정해진 level 별로 커밋 메시지를 남기며 커밋하여

수정된 부분을 push 및 머지하며 원하는 기능을 조금씩 천천히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 행사 시작

첫 날 행사 장소로 가기 위해 원인재역에서 팀원들과 모두 만났습니다. 

굉장히 기대되는 시작이였고 좋은 버스와 아침을 제공받으며 출발하였습니다.

행사장 근처 도착 후에는 갈비탕을 점심으로 제공받았습니다.

밥을 먹고 나오니 바로 앞에 행사장이 보였습니다.

기념샷을 찍은 후 내부로 들어가보니 각 팀마다 지급되는 상품이 보이고 많은 개발자 분들이 보였고 본격적인 해커톤 개최이전 다양한 분들의 행사가 있었습니다.

행사 진행에 따라 3일간 무박으로(중간 중간 수면실에서 잘 수 있음) 서로 협의하고 협동하면서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위해 노력했습니다. 

👨‍💻 경험한 것, 이루어 낸 것

비록 우승은 못했지만. 팀원들과 의견을 나누고 힘들때 서로 도와주고 서로 고민하고 개발하며 협업에 대해 다시한 번 깨닭게 되었으며 해커톤으로 사업성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고 사업화 할 수 있는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더 알게되게 되었다. 

 

많은 것을 경험했고 많은 것을 개발하였고 많은 것을 알게해준 해커톤이였다. 

 

굉장히 즐거웠고 같이 고생한 팀원들 너무 즐겁고 재미있었다.

 

728x90

'개발 > Ev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사] Super.init() 행사 참여 후기  (0) 2022.08.18
Comments